인텔은 델(Dell)이 델 AI 팩토리(Dell AI Factory)에 인텔 가우디 3(Intel Gaudi 3) AI 가속기를 탑재한 인텔 기반 델 AI 플랫폼(Dell AI platform with Intel)을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완벽하게 검증된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인 이번 플랫폼은 기업이 AI 기술을 손쉽게 도입·통합·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인텔 가우디 3 하드웨어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스택 및 델의 신뢰할 수 있는 인프라 전문성을 결합해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AI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원활한 경로를 제공한다.
인텔에 따르면 기업은 AI 도입 과정에서 고성능·확장성·유연성·비용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인텔 기반 델 AI 플랫폼에 탑재된 인텔 가우디 3는 생성형 AI 워크로드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이 강점이다.
실제로 엔비디아 H100 보다 Llama 3 80B 모델 추론 처리량에서 70% 가량 우수한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준다.
인텔 기반 델 AI 플랫폼의 확장형 아키텍처는 비즈니스의 성장과 함께 유연하게 확장 가능하며, 개방형 네트워킹 및 소프트웨어 스택을 제공해 특정 벤더 종속을 방지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 IT팀, 비즈니스 리더는 모든 여정의 단계에서 AI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사우라브 쿨카니(Saurabh Kulkarni) 인텔 데이터센터 AI 전략 및 제품 담당은 “델과의 협력을 통해 인텔 가우디 3의 강력한 성능을 엔터프라이즈 배포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으로 제공하게 되었다. 이 플랫폼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부터 엣지 추론에 이르기까지 최신 AI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최적화되었으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유연성과 개방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