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는 개발자들이 인공지능(AI) 도구를 한 곳에서 쉽게 찾아 쓸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깃허브 MCP 레지스트리’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개발자들이 AI와 연동되는 각종 도구를 찾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닐 필요 없이 한 곳에서 모두 찾을 수 있게 해준다.
MCP는 ‘Model Context Protocol(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이다. AI와 각종 개발 도구가 서로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 규약이다. AI가 다양한 프로그램과 대화할 수 있게 해주는 번역기 역할을 한다.
토비 파딜라 깃허브 수석 제품 매니저는 “AI 도구들이 여러 사이트에 흩어져 있어 개발자들이 찾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고 말했다.
이번 서비스에는 피그마, 포스트맨, 하시코프, 다이나트레이스 등 주요 기업들이 협력했다. 각 회사는 자사의 개발 도구를 이 허브에 등록해 개발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게 했다.
주요 기능으로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S Code) 프로그램 안에서 원클릭으로 설치할 수 있고, 깃허브 사용자들의 관심도(스타 수)와 커뮤니티 활동을 기준으로 인기 있는 도구부터 보여준다.
깃허브는 “앞으로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앤트로픽 등과 협력해 더 많은 개발 도구가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전 세계 1억5000만명 이상의 개발자가 사용하는 깃허브는 이번 서비스로 AI 기반 개발 환경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