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디지털인더스트리소프트웨어(DISW)는 제품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NX’와 ‘NX X’의 최신 업데이트를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인공지능(AI) 기반 설계 코파일럿과 몰입형 엔지니어링, 통합 시뮬레이션 기능 등이 새롭게 추가됐다.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Design Copilot NX’다. 이 기능은 AI 기반 자연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소프트웨어 초심자부터 숙련자까지 학습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자연어로 기술적 질문을 하거나 모범 사례, 문서에 대한 답변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몰입형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소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혼합 현실 기능을 강화했다. ‘NX Immersive Designer’를 통해 설계자와 엔지니어가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에서 3D CAD 설계를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새로 도입된 ‘NX Immersive Collaborator’는 동료들이 동일한 가상현실 공간에서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제조를 위한 설계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새로운 ‘NX Inspector’는 디지털 트윈에 모델 기반 특성을 추가하는 업계 최초의 기능으로, 모델 기반 설계 사용을 확장해 다운스트림 품질과 제조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Design for Manufacture (DFM) Advisor’는 부품 형상을 분석하고 드릴링, 밀링, 어셈블리, 몰딩 등 다양한 제조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문제를 미리 식별한다.
시뮬레이션 분야에서는 ‘NX CFD Designer’ 소프트웨어가 새롭게 선보인다. 이 툴은 설계자가 NX CAD 작업 공간 내에서 직접 유체 흐름과 열 시뮬레이션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FD 경험이 없는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강력한 자동화 기능을 탑재했다.
밥 호브록 지멘스 DISW 수석 부사장은 “NX의 최신 업데이트는 새로운 AI 기반 코파일럿 기능과 모델 기반 설계를 도입해 오랫동안 업계를 선도해온 제품 엔지니어링 툴셋에서 혁신을 위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는 지멘스의 노력을 명확히 보여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