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11-26 07:49 (수)
실시간
루닛, 이슬람 최대 종교행사 ‘하지’에 AI 의료지원

루닛, 이슬람 최대 종교행사 ‘하지’에 AI 의료지원

  • 기자명 유덕규 기자
  • 입력 2025.06.13 14: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닛이 올해 하지에 지원한 루닛 인사이트 CXR의 구동 화면. /루닛
루닛이 올해 하지에 지원한 루닛 인사이트 CXR의 구동 화면. /루닛

루닛은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 정부 및 사우디 세하 가상병원(SEHA Virtual Hospital)으로부터 이슬람 최대 종교행사 ‘하지(Hajj)’ 성지순례 기간의 공식 의료 파트너로 선정, AI 기반의 의료 검진 지원사업을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13일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4일부터 9일까지 개최된 하지는 전 세계 160여 개국에서 200만 명 이상의 무슬림 신자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연례 종교 행사다.

루닛은 지난 2023년에 이어 올해에도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을 공급해 결핵, 폐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등 감염성 호흡기 질환의 신속 검진과 적시 치료를 지원했다.

이번 공급은 루닛과 세하 가상병원의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보여주는 사례다. 세하 가상병원은 사우디의 무함마드 빈 살만 알사우드 왕세자 겸 총리가 추진하는 국가 전략사업 '비전 2030'의 핵심 기관으로, 사우디 보건부 산하 세계 최대 규모의 공공의료 가상병원이다.

루닛은 지난 2023년 세하 가상병원에 루닛 인사이트 CXR을 처음 공급한 이후, 사우디 전역 국공립 가상병원에서 국가 암 검진 및 결핵 검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같은 해 하지 기간 메카·메디나 지역 의료현장에서 응급환자 분류와 치료에 기여한 성과를 내기도 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현지 의료진들과 구축한 깊은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중동에서 가장 중요한 종교 행사를 지원하게 됐다”며 “사우디는 중동 지역 의료AI 시장 확산을 위한 루닛의 핵심 전략 시장 중 하나로, 국가 기관이 주도하는 글로벌 대규모 검진 시장에서 루닛의 우위를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