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11-26 07:49 (수)
실시간
네이버, 이미지 검색 ‘AI 요약 서비스’ 출시

네이버, 이미지 검색 ‘AI 요약 서비스’ 출시

  • 기자명 김동원 기자
  • 입력 2025.08.01 11: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렌즈에 AI 브리핑 기능 추가
식물·와인·패션 아이템 촬영 시 핵심 정보 자동 요약

네이버앱 그린닷 또는 검색창의 스마트렌즈 기능을 통해 이미지를 촬영·선택하면 AI브리핑을 실행할 수 있다. /네이버
네이버앱 그린닷 또는 검색창의 스마트렌즈 기능을 통해 이미지를 촬영·선택하면 AI브리핑을 실행할 수 있다. /네이버

네이버가 스마트렌즈에 인공지능(AI) 브리핑 기능을 추가했다. 이미지를 촬영하면 AI가 관련 정보를 분석해 핵심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준다.

네이버는 스마트렌즈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함께 이해하는 AI를 적용한 ‘렌즈 x AI 브리핑’ 기능을 7월 31일 출시했다고 1일 발표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스마트렌즈로 식물, 와인, 패션 아이템 등의 이미지를 입력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관련성 높은 문서를 찾고 핵심 내용을 요약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기존에는 이미지 검색 시 유사 이미지나 지식백과 위주의 결과가 제공됐지만, 이제는 다양한 출처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핵심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하단에 함께 제공되는 추천 문서를 통해 추가적인 정보 탐색도 가능하다. 일례로 스마트렌즈로 꽃을 촬영하면 다양한 출처의 콘텐츠들을 분석해 꽃의 이름, 개화 시기, 특징, 꽃말, 관리법 등 핵심 정보들을 제공한다. 와인 라벨을 촬영하면 품종, 생산지, 페어링 등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코디나 패션 아이템 이미지도 제품 정보, 브랜드, 스타일 특징 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기존 텍스트 중심의 AI 브리핑을 이미지 검색까지 확장하는 동시에, AI 브리핑 적용 범위를 확대하며 일상 속 정보 탐색을 더 편리하게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7월 말 기준 AI 브리핑이 제공되는 검색어 수는 출시 초기 대비 약 8배 늘었으며, 검색 결과 상단 체류 시간도 32%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사용자 반응을 얻고 있다.

네이버 검색 플랫폼 김상범 리더는 “렌즈 x AI 브리핑은 사용자가 이미지만 촬영해도 AI가 관심 있는 정보를 빠르게 요약해주는 것이 핵심”이라며 “기존 텍스트 중심의 AI 브리핑이 이미지 검색으로도 확장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탐색 상황에서 네이버 검색이 ‘AI 에이전트’로써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