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11-26 07:49 (수)
실시간
무하유, 국제 품질표준 ISO 9001 획득

무하유, 국제 품질표준 ISO 9001 획득

  • 기자명 김동원 기자
  • 입력 2025.07.23 13: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절검사부터 AI 면접까지, 종합 AI 서비스 품질 보장

무하유가 국제표준화기구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을 획득했다. /무하유
무하유가 국제표준화기구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을 획득했다. /무하유

자연어 이해 기술 기반 인공지능(AI) 서비스 기업 무하유(대표 신동호)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인 ‘ISO 9001’을 획득했다고 23일 발표했다.

ISO 9001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 요구사항과 관련 규정을 충족하는지 제3자가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국제 표준이다. 무하유는 대표 서비스인 AI 표절검사 서비스 ‘카피킬러’와 AI 채용 서비스 ‘프리즘’, ‘몬스터’ 개발 부문에서 이번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을 통해 무하유의 기술력이 글로벌 수준의 품질 경영시스템 하에서 개발, 운영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카피킬러는 100억 건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문서의 표절, 출처 미표기, 중복 게재 등 사람이 일일이 파악하기 어려운 검토 작업을 AI 기술로 1분 안에 빠르게 수행한다. 현재 공기관, 학교, 기업 등 3485개 기관에서 약 1000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카피킬러의 차별화된 기능은 생성형 AI가 작성했을 가능성이 있는 문장을 판별하는 ‘GPT킬러’ 기술이다. GPT킬러는 AI가 생성했을 법한 단어의 출현 확률을 분석해 약 99%의 정확도로 작성 여부를 탐지하며, 문서 유형별로 최적화된 AI 탐지 알고리즘을 적용해 검사 신뢰도를 높였다. 챗GPT, 클로드, 제미나이 등 다양한 생성형 AI를 탐지할 수 있으며, 무하유가 13년간 축적한 문서 데이터와 한국어 자연어 이해(NLU) 기술이 결합된 결과다.

무하유는 표절 검사를 넘어 채용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했다. AI 서류 평가 서비스 프리즘은 탑재된 GPT킬러 기능을 통해 자기소개서 내 AI로 작성한 문장을 파악한다. 4초 만에 자기소개서를 분석해 답변, 문법, 조직, 직무 적합도 등을 다각도로 평가하며, 지난해에만 89만 건의 자기소개서를 처리했다.

대화형 AI 면접 서비스 몬스터는 지원자의 답변 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직무 및 조직 적합도를 평가하고, 답변을 바탕으로 사람이 진행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꼬리질문까지 생성한다. AI 채용 서비스 중에서는 프리즘과 몬스터가 최초로 ISO 9001 인증을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동호 무하유 대표는 “무하유 서비스의 기술력과 품질 안정성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준을 갖췄다는 것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성과”라며 “앞으로도 높은 기술력과 품질 안정성을 보장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