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11-26 07:49 (수)
실시간
LG엔솔, 전고체배터리 충전속도 10배 향상 기술 개발

LG엔솔, 전고체배터리 충전속도 10배 향상 기술 개발

  • 기자명 유덕규 기자
  • 입력 2025.02.12 16: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카고대학교 셜리 멍 교수 /LG에너지솔루션
시카고대학교 셜리 멍 교수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LG에너지솔루션과 전고체전지 연구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시카고대학교 셜리 멍(Shirley Meng) 교수가 연구한 ‘금속의 결정 성장 방향(texture)이 배터리 충전 속도 및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문이 에너지 분야의 학술지 Joule에 게재됐다고 12일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셜리 멍 교수가 이끄는 시카고대학교와 UC 샌디에고의 FRL(Frontier Research Lab) 연구팀과 함께 전고체전지 기술의 혁신적인 연구를 추진해 왔다.

셜리 멍 교수는 전고체전지에 얇은 실리콘 층을 도입함으로써 리튬 금속의 결정 성장 방향을 제어하여 균일한 전착을 유도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전착은 전기장에 의해 전해질 내 이온이 전극의 표면에 들어붙은 일을 뜻한다.

셜리 멍 교수는 이를 통해 전고체전지의 충전속도를 약 10배 이상 향상시키고, 배터리의 안전성을 대폭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논문의 제목은 ‘Grain Selection Growth of Soft Metal in Electrochemical Processes (전기화학 공정에서 연성 금속의 결정 선택 성장)’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연구 성과를 통해 무음극 전고체전지 개발에 속도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전기차와 ESS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한 제조 전문성과 대학의 혁신적인 연구 협력이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협력을 통해 고객가치를 높이고 배터리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