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5-11-26 07:49 (수)
실시간
과기정통부, 공공 분야 AI 확산 수행기관 공모

과기정통부, 공공 분야 AI 확산 수행기관 공모

  • 기자명 구아현 기자
  • 입력 2025.03.18 17: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 부처협업 기반 인공지능 확산 사업 10개 신규과제

2025 신규과제 선정 결과. /과기정통부
2025 신규과제 선정 결과.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부처협업 기반 AI 확산 사업’의 올해 10개 신규과제를 선정하고 본격 착수를 위한 과제별 수행기관을 공모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AI를 통해 공공 업무를 효율화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부처협업 기반 인공지능 확산 사업’은 일차적으로 각 부처를 대상으로 공공 AI 활용 과제를 공모하고 이 가운데 혁신성과 국민 체감 효과 등이 높은 과제를 선정한다. 선정된 과제는 소관 부처와 전문기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협업을 통해 구체화 되고 수행기업 공모・선정을 거쳐 본격 착수하게 된다.

소관 부처는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공공 데이터와 실증 환경을 제공하고, 기업은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 현장 실증을 거쳐 개발된 서비스의 공공분야의 도입・적용을 추진한다.

2022년부터 DL 사업을 통해 총 17개의 과제가 진행되었고 일부 과제는 시범 적용을 거쳐 현장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AI를 활용해 소나무재선충을 자동으로 판독・분석하는 ‘산림해충 방제지원 서비스’는 지난해 남부지방산림청 시범 적용을 시작으로 소관 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타 현장에도 도입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동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훈련방식을 제공하는 ‘국가대표 인공지능 조력 해법(AI 코칭 솔루션)’은 지난해 파리 패럴림픽 배드민턴 종목에 시범 적용되어 경기영상 분석 시간을 4배 이상 단축(8시간→2시간)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소관 부처와 협의해 향후 장애인 국가대표 경기 전반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2025년 신규 과제’ 공모에 26개 기관으로부터 71개의 과제가 접수, 전문가 평가를 거쳐 10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해당 과제들은 약 30일간(3.18~4.18)의 공모를 거쳐 수행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업은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부터 현장 실증까지 연간 9억 원의 규모로 2년 동안 지원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THE A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