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노트북LM, AI 팟캐스트 4가지 맞춤 대화 기능 추가

심층분석, 비평 등 다양한 음성 옵션 제공

2025-09-04     구아현 기자
구글의 ‘노트북LM(NotebookLM)’  ‘오디오 오버뷰’ 기능. /구글 공식블로그

구글이 ‘노트북LM(NotebookLM)’에서 사용자의 문서를 팟캐스트로 변환해 주는 ‘오디오 오버뷰’ 기능에 맞춤형 대화 설정 기능을 추가했다.

11일(현지시각)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업로드된 문서를 기반으로 AI 호스트들이 대화형 팟캐스트를 생성하는 ‘오디오 오버뷰(Audio Overview)’ 기능에 맞춤형 톤 설정과 새로운 음성 옵션이 추가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사용자는 4가지 방식으로 AI 팟캐스트 대화를 구성할 수 있다. 심층분석, 요약, 비평, 토론 등 형식이다. 심층분석은 두 호스트가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해 질의응답으로 구성된 대화형식이다. 요약은 핵심 아이디어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간결한 개요를 제공한다. 논쟁은 건설적 피드백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비평 형식이다. 토론은 두 AI 호스트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의견을 제시한다.

팟캐스트에 대한 길이 조절도 가능하다. 새로운 음성 옵션도 추가됐다. 이번 톤 맞춤 기능은 이번 주 내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며 모든 언어에서 지원된다.

오디오 오버뷰를 생성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노트북LM에 접속해 새 노트북을 생성하고 최소 하나 이상의 소스를 추가한 후 노트북 가이드에서 ‘생성(Generate)’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구글은 노트북LM은 최근 다양한 저자, 출판사, 연구자, 비영리 단체의 추천 노트북도 추가해 사용자들이 폭넓은 주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5월 안드로이드와 iOS용 앱도 정식 출시했다.

한편 구글은 올해 상반기부터 노트북LM을 제미나이 AI를 활용해 다양한 새 기능을 도입해 왔다. 구글 슬라이드와 웹 URL 지원, 향상된 팩트체킹 기능, 학습 가이드 및 브리핑 문서 즉시 생성 기능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PDF, 이미지 등 복잡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해하기 쉬운 시각적 프레젠테이션으로 변환하는 ‘비디오 오버뷰’ 기능도 선보였다.